본문 바로가기
일에 관한 모든 것/알쓸잡

[NABUS] 광고 소재 대량 수정하는 법

by 나로서기 2021. 10. 21.
320x100

네이버 검색광고를 관리하다 보면 소재가 너무 많아서 대량으로 한 번에 등록, 수정, 삭제하는 게 필요하다. 네이버 검색광고 자체 내보다 nabus(바로가기)에서 더 쉽게 이 작업을 할 수 있어서 nabus에서 작업을 해준다.



nabus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지금부터 '네이버 검색광고'의 광고 소재를 대량으로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메뉴를 살펴보면 어떤 게 어떤 건지 알 수 있도록 직관적으로 이름이 쓰여 있다. 우리는 소재를 수정할 거니까 '광고 소재 대량 수정'을 클릭한다.



'템플릿 다운로드'와 '소재 다운로드' 2개 모두 클릭한다.



그러면 2개의 엑셀 파일이 나온다. 하나는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소재들의 정보가 담긴 '소재 마스터~~'라는 파일이고, 다른 하나는 빈 페이지의 '소재 대량 수정 템플릿'이 나온다.

<좌- 소재 마스터, 우 - 소재 대량 수정 템플릿>


우리는 소재 마스터에 있는 소재들 중 고치고 싶은 것들을 골라서 '소재 대량 수정 템플릿'에 형식에 맞춰서 쓴 후 등록하면 된다. 예를 들어 그룹명이 '블랙핑크'인 것들은 설명문구를 'blackpink in your area'로 바꾸고 싶다고 하자. 가장 먼저 '소재 마스터' 파일에서 첫번째 줄에 그룹명에 필터를 걸어서 그룹명이 '블랙핑크'인 행들만 남겨둔다.


그리고 '소재 대량 수정 템플릿'에 적어야 하는 정보들을 '소재 마스터'에서 복사해서 붙인다.



'소재 대량 수정 템플릿'에서 설명 문구를 수정한다. 그리고 파일을 저장한다. 파일은 꼭 csv 형식을 유지한 채 저장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등록 요청을 누른 후, 작업명을 쓰고 '소재 대량 수정 템플릿' 파일을 업로드한 후 요청을 클릭한다. 그럼 광고 소재 대량 수정이 끝난다.

 


너무 간단한 일인데 처음에는 엑셀을 보는 것도 눈이 빙글빙글 돌고, 네이버스를 활용하는 것도 복잡해 보였다. 이렇게 정리하고 나니 진짜 어떻게 쓰는지 마스터한 것 같다.

 


+ 우리 회사는 수정이 아니라 광고 소재 등록 후 광고 소재 대량 상태 변경에서 전에 운영되던 소재를 OFF해준다. 이렇게 해야 효율을 측정하기 좋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