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에 관한 모든 것/알쓸잡

콜린 이노시톨의 효능 5가지 총정리

by 나로서기 2022. 2. 13.
320x100

콜린 이노시톨이란 무엇인가?

콜린 이노시톨은 '주석산수소콜린 + 이노시톨'이다. 이노시톨은 현미, 콩, 옥수수 같은 곡류 껍질 속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이다. 주석산수소콜린은 함께 섭취하면 이노시톨의 체내 흡수와 작용을 활성화시켜준다. 수용성 비타민B와 유사해서 과다 섭취할 경우 체외로 대부분 배출이 된다고 한다. 과다섭취하게 될 경우 설사, 메스꺼움, 가스참 등 사소한 부작용이 있을 뿐이다. 임상 시험시 가장 자주 사용된 용량은 2~4g으로, 해당 용량으로 실험하여 개선 효과가 나타난 것이기에 4g 정도 챙겨먹으면 적당할 것으로 보인다.

 

콜린 이노시톨의 효능

1. 다낭성난소증후군 개선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주고, 이에 따라 지방대사를 개선해서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준다. 호르몬이 안정되니 배란에도 도움이 된다. 한 연구에서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이노시톨 결핍이 정상인에 비해 5배 정도 높게 나왔다고 한다. 생리통과 생리 불순을 개선해주며,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원인이 된 난임의 경우 임신에도 도움이 된다.

 

 

 

2. 난자, 정자 질 개선

난자의 질이 떨어진 여성들에게 이노시톨을 3개월 이상 꾸준히 복용시켰을 때 난포의 성장이 개선되고, 성숙난자의 수가 증가하며, 1등급 배아가 발생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는 이노시톨이 호르몬 균형을 맞추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세포의 증식과 성장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노시톨은 여자에게도 좋지만 남자에게도 도움을 준다. 남자의 경우 정자 운동능력과 정자 수를 향상시켜 수정률을 증가시킨다.

난자의 질 관련 연구
정자의 질 관련 연구

 

 

 

3. 대사 질환에 도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기 때문에 혈당 조절이 필요한 당뇨, 지방간, 고지혈증 등의 대사질환에 많은 도움이 된다.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마이오 이노시톨 550mg과 d-카이로 이노시톨 13.8mg을 3개월간 복용시켰을 때 공복혈당 및 HbA1c 수준이 기준선에 비해 유의하게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더하여 이노시톨은 콜레스트롤과 지방의 흐름을 원활히 하며 체내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한다. 그 결과, 간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 돕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4. 불안, 우울 등 기분장애 개선

불안, 우울 등의 정서적인 문제에도 효과적이다. 현대인의 불규칙적이고 건강하지 않은 식습관과 수면습관, 각종 스트레스들은 인슐린 저항성을 악화시켜 호르몬의 불균형을 초래한다고 한다.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호르몬의 균형을 도모하기에 불면증, 공황장애, 우울증, 생리전증후군(PMS)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5. 탈모, 여드름 개선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자 50명을 대상으로 이노시톨과 엽산을 꾸준히 복용하게 했을 때, 남성호르몬을 유의하게 감소시켰다. 이에 따라 남성호르몬의 증가로 인해 생긴 여드름, 탈모, 다모증 등의 증상을 소실시키거나 완화시킨다. 여드름 증상을 동반한 32명의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이 6개월간 복용했을 때는 53%에서 여드름 증상이 개선되었다. 다모증 또한 6개월 복용 시 30%에서 증상이 사라졌으며 완전히 없어지지 않아도 대부분 증상이 완화되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이기에 이노시톨이 남자들을 포함한 모두에게 효과가 있다고 확신할 수는 없다는 점은 알아두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