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에 관한 모든 것/알쓸잡

콜린 이노시톨, 남자에게도 좋을까?

by 나로서기 2022. 2. 15.
320x100

콜린 이노시톨은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개선시키고, 나아가 난자의 질 또한 개선시켜주는 것으로 유명하다. 뿐만 아니라 불안, 우울, 공황장애, 강박장애 등 세로토닌의 부족으로 나타나는 정서적인 문제들에도 효과를 보이며, 탈모와 여드름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때문에 생리전증후군이나 임신 준비를 하는 여성들에게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콜린 이노시톨은 남자에게도 좋을까?

 

 

우선 콜린 이노시톨이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자. 콜린 이노시톨은 이노시톨에 주석산수소콜린을 더한 것이다. 콜린은 이노시톨을 체내에 더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그럼 이노시톨은 무엇인가? 이노시톨은 현미나 콩, 옥수수와 같은 곡류 껍질 혹은 오렌지 같은 시트러스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인슐린 반응에 관여하며 이에 따라 지방대사를 개선하고 호르몬의 균형을 맞춰준다. 

 

 

콜린 이노시톨은 호르몬의 불균형을 개선시켜 배란을 돕는다. 생리통, 생리 불순, 생리전증후군(PMS),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개선해주기 때문에 여성에게 좋은 성분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기분과 관련된 호르몬에도 영향을 줘 우울증이나 공황장애, 강박장애, 불면증 등 기분과 관련된 문제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을 감소시켜 여드름, 탈모를 완화시킨다. 또한 난자의 질을 개선하고, 당뇨 등의 대사질환에도 좋다.

 

 

위에 있는 효과들 중 대부분은 여성과 관련된 것들이지만 여드름과 탈모는 남자들도 흔히들 고민하는 증상일 것이다. 그렇다면 남자가 이노시톨을 먹으면 여드름, 탈모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일까? 답은 '아직 모른다.'이다. 위의 여드름, 탈모개선 효과를 보여준 연구는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였기 때문에 남성들을 대상으로 했을 때는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다른 방면으로는 남자에게도 좋다. 불임 남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이노시톨이 남성의 정자 수와 운동성을 모두 증가시킨다는 결과가 나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