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에 관한 모든 것/알쓸잡

콜린 이노시톨, 여드름에 좋다는 거 팩트일까?(feat.논문)

by 나로서기 2022. 2. 16.
320x100

'이노시톨이 여드름에 좋다는데 믿어도 되는 걸까? 어떤 근거로 여드름에 좋다고 하는 걸까?' 라는 궁금증이 마음 속에 피어오르는 사람들이 있을 것 같다. (그건 바로 나..!!) 그래서 이노시톨이 여드름에 좋다는 게 사실인지 알아보기로 했다.



우선 여드름의 원인부터 알아보고자 한다. 여드름이 발생하는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았는데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사춘기에 남성호르몬의 과잉으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면서 모낭이 막히고 여드름이 발생한다. 인슐린이 높아지는 것도 여드름으로 이어진다. 이노시톨은 남성호르몬을 낮추고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켜준다. 이러한 원리로 이노시톨이 여드름 제거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럼 이노시톨이 여드름 제거에 효과를 보이는 것일까?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면서 답을 찾아보자. 2009년에 등록된 아래 논문에 따르면 여드름 증상을 가진 다낭성난소증후군(PCOS) 여성 32명에게 마이오이노시톨 2g과 엽산을 3개월 간 복용시켰을 때는 21%, 6개월간 복용했을 때는 53%에서 여드름 증상이 사라졌다고 한다.



아래의 논문에서도 50명의 다낭성난소증후군과 여드름 증상을 겪는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했을 때 이노시톨을 섭취한 사람들은 눈에 띄는 개선 효과가 있었다고 말한다.



그러나 2017년에 등재된 다른 논문에서는 이와 상반되는 결과를 보여준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의 월경 주기가 정상화되고 BMI가 감소되는 효과는 있었지만, 여드름과 다모증에서는 유의한 결과가 관찰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노시톨로 여드름 치료를 했을 때 효과를 봤다는 연구들이 이외에도 여러 개 있는 것으로 보아 이노시톨은 효과적인 여드름 치료제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노시톨과 여드름에 대한 연구는 아직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영역이기 때문에 수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부족한 상태라고 한다. 그래서 두 연구 결과 중 무엇이 맞는 건지 확신할 수는 없다. 너무 허무한 결론이다.

하지만 여드름 때문에 고민이라면 한 번 시도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일단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먹어서 나쁠 것도 없고,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줘서 생리 불순과 생리통을 개선해주고 우울증과 같은 정서 문제, 당뇨 등과 같은 대사질환에도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어떤 질환을 낫게 하는 데에는 영양소나 몸에 좋은 것들을 더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나쁜 것을 빼는 일이라는 것이다. 초콜릿이나 사탕, 주스 등 달달한 음식이나 유제품을 많이 먹는다거나 스트레스 관리가 잘 되고 있지 않다면 생활습관부터 조정해야 한다. 또한 화장을 하는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세안을 꼼꼼하게 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피부를 잘 관리해서 맑고 깨끗하고 자신있는 피부를 만들어보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