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에 관한 모든 것/알쓸잡

티스토리 방문수 숨기기,감추기,삭제하는 초간단 방법(3분이면 끝!)

by 나로서기 2022. 2. 18.
320x100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기본적으로 방문수가 표시된다. 전체 방문자와 Today, Yesterday의 방문수가 모두 나온다. 이렇게 방문수가 나오는 게 싫은 이유는 보통 2가지일 것이다.

첫 시작에는 너무 방문수가 적어서 굳이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싶지 않을 수 있다. 아무래도 방문수가 많은 블로그가 조금 더 신뢰도 갈 것 같고, 방문수가 얼마되지 않는 내 블로그가 괜히 초라해보여서 내 방문수를 감추고 싶은 경우가 있다.

두 번째로는 오히려 방문수가 많은 경우이다. 방문수가 높은 블로그라는 것을 알게 되면 그 블로그의 키워드와 내용을 그대로 가져가서 쓰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렇다면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찾아서 써봤자 경쟁이 심해지기 때문에 좋은 키워드를 찾기 위한 노력이 말짱 도루묵이 되어버린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방문자수를 삭제하고자 한다. 내 티스토리 이웃분들의 블로그만 봐도 방문수를 삭제하지 않은 사람들이 거의 없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방문자수를 숨기는 방법을 알아보자.


가장 먼저 블로그 관리로 들어가준다.



스크롤을 두 번 정도 하면 좌측에 '꾸미기'란이 나온다. 거기에서 '스킨 편집'을 눌러준다.



우측 상단에 보이는 'html 편집'을 눌러준다.



그러면 이런 화면이 뜨는데 이 화면을 한 번 클릭해준다. 이 화면의 글 안에서 검색이 가능하게 하기 위함이다. 아무 곳이나 누르면 아래와 같이 하늘색 줄이 생긴다.



다음으로 'Ctrl + F'를 누른다. 그러면 화면 위에 노란 검색창이 하나 뜬다.



여기에서 검색을 하면 된다. 검색은 원하는 단어를 입력한 후 enter를 치면 된다. 우리는 아래와 같은 화면을 찾으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단어 중 하나를 쳐주면 된다. '방문자'를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방문자'를 검색했는데 나오지 않는다면 count, total, today, yesterday와 같은 단어들을 검색해도 좋다. 혹시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700번 대로 쭉 내려가서 찾아보면 된다.



이제 <s_sidebar_element>와 </s_sidebar_element> 이 두 부분을 수정해주면 된다. 내 화면 기준으로는 750번째, 758번째 줄에 있는 코드이다. 여기에 !--, --를 추가해주면 된다.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여 똑같이 수정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우측 상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눌러준다. 이제 내 블로그에 들어가면 방문수가 감쪽같이 숨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