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에 관한 모든 것/성장 일기

이력서 쓰는 법 4단계

by 나로서기 2021. 9. 9.
320x100

면접관들이 이력서에서 관심이 가는 활동들을 중심으로 물어보다 보니 이제 어떤 경험을 쳐주는지, 이력서를 어떤 식으로 써야 할지 조금 감이 온다. 이력서는 꼭 면접을 고려해서 써야 한다는 점도 깨달았다. 면접에서 제대로 대답할 수 없는 경험은 안 쓰느니만 못 하다.

 

그럼 이제부터 이력서를 쓰는 법을 스텝 바이 스텝으로 알아보자!


1. 직무 파악하기

이력서는 내가 이 직무에 알맞은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래서 이력서를 쓰기에 앞서 내가 하려는 직무는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역량을 필요로 하는지 알아야 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나를 알고 적을 알면 승리할 수 있다. 우선은 이 직무가 뭔지 숙지하는 게 합격의 첫 걸음이다.

 

*직무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해보시길!

직무 역량을 파악하는 방법(바로가기)
마케터의 종류 3가지(바로가기)
퍼포먼스 마케팅은 무엇인가(바로가기)

 


2. 나의 경험 정리하기

다들 살면서 많은 경험을 해왔을 것이다. 학교수업, 취미생활, 아르바이트, 대외활동, 인턴, 봉사활동, 여행, 교환학생, 어학연수 등 모두 더하면 제법 많은 양의 경험들이 있다. 우선은 기억이 나는 대로 모조리 다 적어보자.

 

나의 '6년 8개월'동안의 기록

 

나의 기록을 살펴 보면 대학 입학 후 3년간은 알바랑 동아리 외에 한 게 없다. 남들은 대외활동이다 인턴이다 바쁘게 뛰어다닐 동안 나는 뭘 해야 할지 몰라 방황하며 시간을 날려 보냈다. 다행인 것은 어학연수를 핑계로 떠난 캐나다에서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맞이했고, 이때부터는 정말 하고 싶은 것들을 다 해보았다. 

 

한 학기는 마케팅, 그 다음 학기는 미술, 그 다음 학기는 사업기획, 그 다음 해는 사업기획에 더해 심리학, 올해는 퍼포먼스 마케팅. 나름대로 바쁘게 살았지만 여기저기 다 찔러보느라 마케팅 직무 관련 경험이 많지는 않다. 기업은 한 직무에 오랫동안 관심을 갖고 일관적으로 경험을 쌓아온 사람을 좋아한다. 정말 직무와 관련된 역량이 있는지에만 관심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이 경험들을 기업의 입맛에 맞게 조리해줘야 한다.

 


3. 경험 편집하기

모든 경험들을 이력서에 기재하는 것은 내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지 못 한다. 위에서 쓴 나의 전체 경험들은 흩어져있는 날 것의 데이터들이다. 우리는 이것들을 가공해서 우리의 스토리를 만들어야 한다. 그럼 이제 지원하는 직무와 연결시킬 수 있는 활동들을 체크해보자.

 

직무 연관 경험들을 다 골랐다면 이제 이력서에 써볼 차례이다.

 


4. 이력서 작성

가장 상단에는 이름과 이메일, 연락처, 주소와 같은 인적 사항을 적은 후, 아래에 간단하게 내 경험을 요약해주는 말을 덧붙여줘도 좋다. 어떤 경험을 했고, 그걸 통해 어떤 역량을 갖췄는지 강조해준다면 큰 맥락을 갖고 이력서를 읽어볼 수 있을 것이다. 대기업이나 고전적인 기업들에는 사진도 넣어줘야 한다. (나는 스타트업만 넣어서 사진을 안 냈다.)

 

 

이력서의 내용을 채울 때는 내가 한 업무는 무엇인지, 어떤 상황이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으며 그로 인해 어떤 성과가 났는지 쓰는 게 정석이다. (나는 이런 내용은 포트폴리오에 쓸 거라 이력서에 기재하는 않았다. 이력서에는 내가 한 일과 성과만 간단하게 적었다.) 경험을 적는 순서는 학력사항, 인턴, 대외활동, 교육, 자격증, 수상경력, 해외경험 등이 일반적이다. 최신 경험들이 위쪽으로 배치되는 게 일반적인데, 나는 직무와 관련이 적은 경험은 최신이어도 아래 쪽에 썼다.

 

 

이력서를 작성할 때는, Word 파일로 작성한 후 PDF 파일로 변환해서 내면 된다. 혹시 Word를 잘 사용하지 못 하는 경우, 원티드(바로가기)나 잡코리아(바로가기)와 같은 채용 사이트에 들어가면 이력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양식을 제공한다.

 


 

<원티드에서 이력서 작성하는 법>

상단 메뉴바에서 [이력서]를 선택한 후 [새 이력서 작성]을 눌러주면

 

 

이렇게 글을 쓸 수 있는 곳이 나온다.

 


 

<잡코리아에서 이력서 작성하는 법>

자신의 이름 아래에 있는 [이력서 관리]를 누르고

이력서 등록을 눌러준다.

여기에서 자기가 쓰고 싶은 것들을 추가하면서 이력서를 작성하면 된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작성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D 

반응형

댓글